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우리는 모든 책으로 낼만한 인생을 살고 있다

728x90
BIG

 

오늘 하루에만 세 가지 제안을 받았다. 신문사와 잡지사 그리고 제주도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창업한 여행 콘텐츠 스타트업이었다. 제안 내용은 원고 청탁이었다. 주제와 핵심 키워드를 정해준 곳도 있고 반대로 내가 알아서 아이템을 정해 연재물을 기획해보라는 형태도 있었다. 원고료도 적지 않았다.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며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 주부터 협의하기로 했다. 

 

2023년 1월 6일을 기준으로 원고 마감이 정해져 있는 글은 총 10편이다. 작년부터 늘기 시작했다. 분량이 보통 원고지 7~10매 정도다. 매체마다 결이 달라서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중에는 원고료 없이 기고만을 바라는 곳도 있다. 나는 별다른 고민 없이 수락했다. 적은 금액이라도 수익을 창출하면 좋겠지만, 어떻게 인연이 되어 기회가 닿을지 모르니까. 그렇다고 무턱대고 다 받는 건 아니지만. 

 

제안들은 대부분 브런치를 통해 받았다. 한동안 타 블로그와 브런치를 비교하며 이곳은 수익을 창출할 수 없는 곳이라며 다소 과격한 의견을 내는 분들이 일부 계셨는데, 경험상으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 기고뿐만 아니라 강연이나 특강, 이색적인 프로젝트 제안도 종종 받는다. 

 

개인적으로 올해는 내게 특별하다. 새로운 시도들을 더 잔뜩 해볼 생각이니까. 아직 젊지만 앞으로 매년 1권씩 자서전을 쓰고 싶다. 자서전이라고 하면 거창하지만 결국 내 삶의 기록일 테니까. 내 인생의 드라마나 인생 쇼, 다큐멘터리라고 하면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올까? 새삼 느낀다. 

 

우리는 모두 책으로 낼만한 인생을 살고 있다.

비슷한 인생은 있어도 똑같은 인생은 어디에도 없다.

 

또, 2021년부터 시작한 뉴스레터 러프(ROUGH)의 콘텐츠 다변화와 수익창출을 꿈꾸고 있다. 함께 콘텐츠를 제작하는 필진 작가님들과 방향성을 진지하게 논의했다. 그 밖에도 상상하는 것들이 많다. 결코 서두를 생각은 없지만 그렇다고 주저할 마음도 없다. 

728x90
LIST